본문 바로가기

경제지식

소비자심리지수(CSI) 뜻?/소비자 심리지수란?/ 소비자심리지수와 경제 관계?

반응형

소비자심리지수란??

소비자 심리지수는 소비자들이 느끼는 체감경기가 어떤지,
앞으로 경기가 어떻게 될거 같은지 등을 

심리전망을 지수로 나타낸것


소비자심지지수의 종류

크게 두가지로 볼 수있습니다.

1)미시간대 소비자심리지수(CSI)

2)CB소비자신뢰지수(CCI)


두 지수의 차이점??

<미시간대 소비자 심리지수>

미래 구매계획이나 물가전망 등

좀 더  소비생활, 가계의 수입상태에 초점을 맞춘것입니다.

<CB소비자신뢰지수>

노동시장(자영업자 경영, 일자리 여부)에 집중되어있다.


두지수의 공통점은??

두 심리지수 모두 100을 기준으로 하며,

100보다 높으면 소비자들이 느끼는 경기는 좋다고 느끼는것이며

100보다 낮으며 현재 경기가 힘들다고 느끼는것이다.


소비자 심리지시수가 중요한 이유?

 

소비는 경제를 담당하는 큰축 중 하나입니다.

소비가 줄어들면 생산도 분배도 등등 여러 문제가 발생하며

경제 활동이 위축이 되기 때문입니다.

그렇기에 소비자 심리지수들을 통해 우리는 아래와 같은 점들을 알 수 있습니다.

소비자심리지수로 크게 세 가지를 알 수 있어요.
  • 소비자가 느끼는 개인·가계의 경제상황을 파악
  • 개인·가계의 현금흐름에 영향을 주는 기업의 경제활동이 어떤지 파악
  • 개인(가계)·기업의 경제활동이 펼쳐지는 시장의 분위기 파악

오늘은 소비자심리지수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았습니다.

포스팅이 도움이 되었다면 좋아요와 댓글 부탁드리겠습니다.

반응형